녹내장은 약물 요법과 수술적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의 일차 치료 원칙은 약물치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녹내장 을 백내장처럼 생각해서 약물치료보다는 수술치료를 선호하는 경 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녹내장은 대부분의 경우 약물 치료를 먼저 시작해야 하며 안약을 잘 넣었는데도 안압이 떨어지지 않을 경우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약물치료는 규칙적으로 지속 되어야 효과적입니다. 치료를 해서 증상이 일단 안정되었다고 하더라도 치료를 중지하면 다시 나빠질수 있으며, 녹내장은 고혈 압이나 당뇨병과 같이 일생 동안 관리하는 질환입니다. 여러가지 안압약을 동시에 점안했는데도 안압이 잘 떨어지지 않고 시신경 손상이 진행된다면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간혹 레이저를 이용하여 안압을 떨어 뜨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을 레이저 섬유주 성형술 (ALT) 이라고 합니다.
급성 녹내장인 경우에도 우선 안압을 신속히 하강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주사제, 경구복용약, 안약 세가지 치료를 병행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이러한 복합치료로 안압이 충분히 떨어지게 되면 레이저 치료를 통해 재발을 방지합니다. 그러나 안압하강이 충분히 일어나지 않으면 수술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약물치료나 레이저 치료 또는 섬유주 절제술로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아메드 밸브를 눈 위쪽으로 삽입하는 수술 을 받아야 합니다.
안약을 사용하기전에 손을 깨끗이 한후 머리를 뒤로 하고 천장을 바라봅니다.